전체메뉴
광주 AI스타트업들, 세계적 유니콘 도약의 꿈 실현 나선다
광주시 AI사업단, 기업성과보고회 ‘AI Boom-up DAY’ 호응
‘AI 집적단지 조성사업’ 일환 창업 지원 기업 성장세
‘SOS랩’·‘페르소나AI’·‘AI 민트’ 등 우수기업 발표
기업 협업 기회 마련…AI 산업 융합 생태계 활성화
2023년 11월 30일(목) 18:20
30일 진도 쏠비치 리조트에서 열린 AI 스타트업 성과보고회 ‘AI Boom-up Day’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광주 AI(인공지능)스타업들이 신기술을 기반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거대신생기업(유니콘) 도약의 꿈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30일부터 이틀간 진도 쏠비치 리조트에서 열리는 AI 스타트업 성과보고회 ‘AI Boom-up Day’에는 AI 창업 및 기업 성장 지원에 대한 주요성과 발표 및 관계자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성과 보고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주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추진중인 AI집적단지 조성사업의 창업지원을 받고 있는 광주 AI스타트업들이 참석해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기업 간 협업을 논의하는 기회의 장도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보고회에서는 ‘AI 제품 서비스 상용화 지원 사업’, ‘AI 스타트업 창업 경진대회’ 등을 통해 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주)에스오에스랩’, ‘페르소나AI’, ‘AI 민트’ 등 우수 AI 기업들의 성공 사례가 발표돼 주목을 받았다.

‘(주)에스오에스랩’은 3D 라이다 기반의 지능형 실외 무인 주차 안내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공항, 기차역, 대형 쇼핑몰 등에서 주차 공간을 빠르게 식별하고 유도하는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페르소나AI’는 행정 데이터 기반 대화형 AI 솔루션과 민원 상담 메뉴얼 지식관리 시스템(AI KMS)의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SKT 투자유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챗GPT (ChatGPT) 활용 AI 서비스 및 사업개발 업무협약 (MOU) 체결 등의 성과를 거뒀으며, AI 반도체 고도화 준비를 통해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도 선정됐다.

‘AI 민트’는 감정인식 기반 AI 시니어 건강관리 모니터링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감정인식 솔루션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스타트업 외에도 그동안 ‘AI 스타트업 창업 경진대회’ 등을 통해 다양한 스타트업이 AI 제품 제작 및 사업 확대를 지원받았으며, AI (시)제품·서비스 제작 및 상용화, AI 투자유치 및 규제 해소 컨설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지원 사업 등으로 530여 개 AI 스타트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게 AI사업단의 설명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페르소나AI 유승재 대표는 “이번 행사에 참가해 창업 지원 사업 뿐 아니라, AI데이터센터 사업 등 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형 사업들을 파악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김준하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AI 스타트업의 창업 성장을 지원하고 AI 융합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며 “광주의 혁신적인 AI스타트업들이 세계로 뻗어 나가고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나와, 광주를 세계가 주목하는 AI-밸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