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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미래차 산단·반도체 단지 유치 안간힘
설 연휴 이후 국가산단 발표
반도체 특화단지는 상반기 지정
두개 모두 대통령 공약 사업
미래 균형발전 차원서 배려해야
2023년 01월 17일(화) 19:55
광주시가 ‘미래차 국가산업단지’와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등 지역 미래를 견인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지역 내에선 이들 사업 모두 윤석열 대통령의 광주지역 대선공약과 맞닿아 있고, 특히 미래차 국가산단은 전국 유일의 완성차 공장 2곳 보유 등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유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반면 민선 8기 광주·전남이 공동 핵심 사업으로 사활을 걸고 있는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는 녹록치 않은 현실 때문에 대응책 마련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정부가 특화단지 지정 평가 항목을 사실상 반도체 앵커 기업(선도기업)이 없는 비수도권 자치단체를 배제하고, 기존 반도체 공장이 집중된 수도권 지역에만 유리하도록 구성했기 때문이다.

17일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광주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번 설 연휴 이후 이르면 2월 내에 신규 국가산단의 최종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달 중순께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발표 계획을 일부 연기했다. 전국 19개 자치단체가 국가산단 공모 신청을 했으며, 국토부는 최대 10곳 정도를 선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 10월 국토부에 100만평 규모의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이후 국토부 현장실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는 광주를 미래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대선공약인데다, 국토부에서도 광주를 대표적인 미래차 산업 인프라 구축 사업지로 지목함에 따라 정치적 외풍 등이 없다면 ‘국가산단’ 유치는 무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광주는 전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기아차와 현대차 등 완성차 공장 2곳을 보유하고 있고, 자동차 산업이 지역 제조업의 43%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 이미 지역 산단 분양률이 100%로 포화 상태라는 점 등도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반면 광주시는 올 상반기 내 발표 예정인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대해서는 불안한 마음을 숨기지 않고 있다.

광주·전남은 RE100 실현(신재생 에너지 100%사용)이 가능한 유일한 지역으로, 즉시 공급 가능한 부지와 용수·물류망 등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데도 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지정 평가 항목이 반도체 기업이 집중된 수도권에만 유리하도록 구성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밝힌 ‘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공모’ 주요 평가 항목을 살펴보면 ▲지역 또는 기업 중 전문인력·기반시설 확보 가능성 및 지역 주요 산업과의 연계 발전 가능성 등 법적 지정 요건을 충족한 후보지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 생태계 구축 전략, 국내외 기업 유치 계획 및 선도기업 투자 계획 등으로, 국내외 (반도체)기업 유치 및 선도(앵커)기업 유치 계획이 핵심 요건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광주·전남 등 비수도권 지역에서 줄기차게 요구해온 국가균형발전에 따른 지역 안배 항목은 아예 제외됐다.

이 때문에 반도체 산업에 새롭게 진입하려던 비수도권 지역에선 수도권만을 배려한 정책이라며 볼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도 이날 광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묻는 질문에 “(정부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의) 가장 기본은 앵커(선도)기업인데, 앵커기업이 없는 광주·전남에겐 최대 약점”이라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