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장성군, 민간 중심 관광활성화 도모 ‘(사)마을에온’ 출범
주민조직체 12개 팀 선정
관광콘텐츠·마을축제·여행코스 개발 주도
2022년 05월 26일(목) 16:30
장성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단이 민간 중심의 사업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사단법인 마을에온’을 구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농촌의 지역자산과 주민조직을 활용해 자립적 발전기반을 만드는 사업이다. 장성군은 지난 2019년 공모에 선정돼 4년간 7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2020년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단을 조직한 장성군은 이후 ▲34개 주민조직체에 관광콘텐츠 확장 지원 ▲마을여행사, 생활관광서비스연구회 등 관광 활성화 주도 민간조직 육성 ▲주민조직체 활동공간 제공을 위한 군 소유 유휴시설 발굴 및 리모델링 등을 추진했다.

4년 차에 접어든 올해에는 사회적 경제조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주민조직체 12개 팀을 선정해 관광콘텐츠 확장, 마을축제 운영, 여행코스 개발 등을 주도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단법인 마을에온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종료 이후에도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난 4월 정식 출범했으며 법인 이사장은 사업단 단장인 김용근 서울시립대 명예교수가 맡았다.

(사)마을에온은 관광 활성화를 주도할 민간조직을 확대·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자원 조사, 주민역량 강화, 민간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홍보·마케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마을축제 개최, 마을방송국 운영, 여행코스 개발 등 다양한 수익모델도 만들 예정이다.

/장성=김용호 기자 yongho@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