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어선 전복 사고] 문어 등 잡는 24t급 통발 어선…배에 수확된 소라만 700㎏
사고 선박 ‘청보호’는?
![]()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면 재원리 대비치도 서쪽 16.6㎞ 해상에서 전복된 '청보호'의 실종자 9명을 구조하기 위해 목포해경과 해군 해난구조대(SSU) 대원들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
신안군 해상에서 전복된 청보호(24t)는 건조된 지 1년도 안된 것으로 파악됐다.
5일 목포해경 등에 따르면 24t급 어선 청보호는 지난해 3월 건조됐고, 한달 뒤인 4월에 인천 중구청에 등록됐다. 운항을 시작한지 10개월 남짓밖에 안 된 신형 배다.
청보호는 통발을 이용해 문어나 소라 등 각종 수산물을 포획하는 근해통발어선이다. 사고당일 청보호는 진도 서망항에서 출발해 인근 해역에서 소라잡이를 마친 뒤 추자도로 향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배에 수확된 소라만 700㎏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여기에 어장무게까지 더하면 배의 무게는 더욱 무거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보호는 디젤 엔진을 사용하며 748마력에 길이 21.75m, 너비 5.18m, 깊이 1.44m 이다.
섬유강화플라스틱(FRP)으로 만들어져 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청보호는 어선법에 따라 중간검사는 2년 6개월, 정기검사는 5년 주기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나 한국선급에서 진행하도록 돼 있다. 지난해 건조된 청보호는 검사 시점이 다가오기 전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된다.
/신안=민현기 기자 hyunki@kwangju.co.kr
5일 목포해경 등에 따르면 24t급 어선 청보호는 지난해 3월 건조됐고, 한달 뒤인 4월에 인천 중구청에 등록됐다. 운항을 시작한지 10개월 남짓밖에 안 된 신형 배다.
청보호는 통발을 이용해 문어나 소라 등 각종 수산물을 포획하는 근해통발어선이다. 사고당일 청보호는 진도 서망항에서 출발해 인근 해역에서 소라잡이를 마친 뒤 추자도로 향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보호는 디젤 엔진을 사용하며 748마력에 길이 21.75m, 너비 5.18m, 깊이 1.44m 이다.
섬유강화플라스틱(FRP)으로 만들어져 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청보호는 어선법에 따라 중간검사는 2년 6개월, 정기검사는 5년 주기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나 한국선급에서 진행하도록 돼 있다. 지난해 건조된 청보호는 검사 시점이 다가오기 전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