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고난에서 얻는 지혜와 삶의 긍정’
인문지행 독서아카데미, 31일~9월28일 푸른마을공동체센터
2022년 08월 18일(목) 02:00
박해용(왼쪽) 박사와 심옥숙 박사.
고난을 주제로 한 독서아카데미가 열린다. 특히 고전 작품을 집중적으로 다뤄 고전에서 얻는 인문정신을 일상의 삶 속에서 실천하고자 한다.

(사)인문지행은 ‘고난에서 얻는 지혜와 삶의 긍정’을 주제로 오는 31일부터 9월 28일까지 ‘푸른마을공동체센터’(동구 동명로 67번길 29)에서 독서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이번 독서아카데미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함께 독서문화를 확장하기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장기간의 팬데믹 상황과 이로 인한 관계의 고립과 단절, 불안 감정의 적극적인 극복 및 주체적인 자기회복능력의 확장에 역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독서를 통해 고통과 고난을 극복하는 삶의 지혜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자는 취지다.

첫 강연은 박해용 박사(서양철학)가 ‘모비 딕-고래를 쫓는 인간의 욕망과 그 결말’이라는 주제로 문을 연다. 이후 4회는 심옥숙 박사(인문지행 대표)가 그리스 고전과 니체, 수전 손택을 중심으로 고통과 지혜, 실존적 의미, 타인의 고통과 문학의 역할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한편 10월 5일 시작하는 3부 프로그램은 송경동 시인, 이승우 작가, 이동순 교수와 신형철 교수가 함께 한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문의 010-5205-5668.

/박성천 기자 skypark@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