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성군,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 완료
휴대전화·집전화 통해 청취
2022년 08월 16일(화) 18:20
보성군이 마을 이장들을 대상으로 앱사용 법과 방송 방법등을 교육하고 있다.
앞으로 보성에서는 휴대전화나 집 전화를 통해 마을 방송을 들을 수 있게 됐다.

보성군은 최근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은 방송용 앱과 청취용 앱, 전화 방송 시스템이며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마을 방송을 청취할 수 있게 됐다.

군은 9월까지 각 마을 이장을 대상으로 앱 사용법과 방송 방법 등을 교육한 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마을방송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보성군은 옥외 스피커를 통해 마을방송을 운영하면서 200m 반경의 주민만 방송을 들을 수 있어 시설비와 유지관리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 마을과 거리가 있는 독립가옥, 방음시설이 우수한 주택 내에서는 방송이 들리지 않아 잦은 민원이 발생하기도 했다.

군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휴대전화나 집 전화를 통해 방송을 청취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듣지 못한 방송은 주민이 직접 전화를 걸어 다시 들을 수도 있다.

‘보성군 스마트마을방송(청취용)’ 앱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앱 설치 후에는 거주하는 읍면, 마을, 이름,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요청 하면 마을 이장의 승인을 거쳐 방송 청취를 할 수 있다. 앱 사용이 제한되는 주민은 마을 이장에게 개인정보 동의서를 제출하면 전화로 방송을 청취할 수 있다.

/보성=김용백 기자 kyb@kwang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