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회·스테이크 내맘대로…식재료 ‘DIY’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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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선회·스테이크 내맘대로…식재료 ‘DIY’ 시대
이마트, 23일까지 ‘DIY 회 페스티벌’
롯데마트, 스테이크 두께별 판매
2022년 02월 16일(수) 19:30
이마트 ‘DIY 생선회(필렛회)’.<이마트 제공>
거리두기 강화로 집에서 밥을 해먹는 소비자가 크게 늘면서 대형마트가 고객 맞춤형 식재료를 내놓고 있다.

단순히 상품 가짓수를 늘리는 게 아니라 고객 기호에 맞춰 식재료를 가공해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마트는 17일부터 23일까지 고객이 직접 기호에 맞춰 요리할 수 있는 ‘DIY 생선회(필렛회)’ 페스티벌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DIY(Do It Yourself)는 소비자가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반제품상태의 제품을 구입해 직접 조립하거나 제작할 수 있도록 한 상품이다.

행사 기간 동안 이마트는 ‘내 마음대로 연어 필렛회’, ‘내 마음대로 한끼 연어회’, ‘내 마음대로 참돔 껍질회’, ‘내 마음대로 레몬 비트 숙성 연어회’를 행사 카드 사용 때 최대 30% 할인해준다.

‘내맘대로 광어회(필렛)’는 신세계포인트 회원이면 20% 할인받을 수 있다.

DIY 생선회는 기존에 볼 수 있었던 잘라진 형태의 회가 아니라, 고객들이 회, 초밥, 회덮밥 등 요리 기호에 맞춰 회의 두께와 넓이를 조절해서 자를 수 있도록 ‘손질된 필렛’ 형태를 말한다.

코로나19가 국내 확산한 이후 이처럼 집에서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식재료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에서 지난해 DIY 연어회(필렛 형태) 매출은 전년보다 130% 급증했다. DIY 광어회 역시 130% 가량 매출이 늘었다.

2020년 연어회 전체에서 약 30% 가량 비중을 차지했던 DIY 연어회는 이듬해 비중이 약 80%로 증가했다.

이들 식재료는 초밥과 연어장, 샐러드, 회덮밥 등 ‘집밥’으로 변신하며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이마트는 참돔 껍질 회나 레몬비트 숙성 생 연어회 등도 할인가격에 내놓는다.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삼각김밥과 샌드위치 등 먹거리 3종.<이마트24 제공>
롯데마트는 지난해 5월부터 전국 축산매장 안에 원하는 두께의 고기를 가져갈 수 있는 ‘스테이크 345’라는 이색 공간을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 고기 두께를 3㎝, 4㎝, 5㎝ 등으로 맞춰 잘라준다. 70㎝ 길이 별도 진열도구를 마련해 고객 호응을 높이기도 했다. 스테이크 345가 선보이는 토마호크, 돈마호크, 티본스테이크 등 이른바 ‘만화고기’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638.7% 뛰기도 했다.

이 매장은 100% 항공 직송으로 공수한 양고기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양고기 매출은 전년보다 120.7% 증가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의 스테이크 전체 매출이 전년에 비해 106.1% 급증했다. 집밥 가정의 안목이 까다로워지면서 롯데마트 스테이크 매출액의 36% 가량은 ‘프라임’ 등급이었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 14일부터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삼각김밥과 샌드위치 등 먹거리 3종을 선보이며 선택 폭을 넓혔다.

채식을 즐기는 고객들을 겨냥해 출시한 이번 상품은 모바일 앱 예약구매를 통해 원하는 시간과 매장을 지정해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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