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신안군, 섬 음식 가치와 문화 한 권에 담다
‘섬음식 백서’ 발간
권역별 음식 종류·생산 시기
효능·조리법 등 집대성
2022년 01월 06일(목) 18:20
신안군이 섬마다 독특한 식재료와 수많은 섬 음식 가치를 발굴하고 이를 보존, 계승하고자 섬음식 백서를 발간했다.

신안군은 잊혀져 가는 섬 음식을 발굴하고 표준 조리법을 집대성한 ‘신안군 섬음식 백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섬 음식이야 말로 섬 마다의 풍토와 전통, 그리고 생활의 지혜로 빚어진 신안의 고유문화지만 식생활의 변화, 가공식품과 수입농산물의 범람, 연도교의 건설, 특히 섬 주민들의 노령화로 섬 음식의 고유한 문화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군은 지난 2020년 3월부터 약 1년 반 동안 섬 음식 기능을 보유한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며 백서를 준비했다.

백서는 권역별 대표 음식 재료의 종류와 생산시기, 섬 음식 종류(340선), 섬 음식의 식재료별 역사적 고찰과 효능, 조리법 등을 세세하게 담았다.

군은 백서가 신안군의 관광산업과 식품산업에 중요한 도우미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섬 음식과 관련된 산업화의 홍보자료로 활용하고, 신안군의 미식관광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산으로, 섬 음식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안군 섬 음식 백서는 일반책자와 전자책 형태로도 발간된다.

전자책은 지난 1일부터, 일반책자는 오는 15일부터 구매할 수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신안군 섬 음식 백서 발간으로 섬 음식의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신안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리는 좋은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안=이상선 기자 sslee@kwangju.co.kr